조선 초기 고려 왕족 왕씨 몰살 사건 : 네이버 블로그

조선 초기 고려 왕족 왕씨 몰살 사건 : 네이버 블로그

조선 초기 고려 왕족 왕씨 몰살 사건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정도전은 자타가 공인하는 해동의 장량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었다. 그는 자신과 이성계의 관계를 한 고조 유방과 그의 참모 장량에 비유하였는데, 한 고조가 장량을 이용한 게 아니라 거꾸로 장량이 한 고조를 이용했다는 말을 꼭 덧붙였다. 이 말은 한 고조가 장량을 이용해 한나라를 세운 것이 아니라 장량이 한 고조를 내세워 자신이 원하는 제국을 건설했다는 뜻으로, 자신 또한 태조를 내세워 자신이 원하는 새로운 나라를 건설했다는 것이다. 정도전은 임금은 세습되는 직책이라 어리석은 임금이 나올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기술 발전과 함께 백자가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했어요. 특히 왕실에서 사용하던 은그릇을 백자로 대신하게 되었는데요. 이 가마를 관요라고 부르는데, 경기도 광주에만 있었어요.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 후 나라가 점점 안정을 찾아가면서 전국에 더 많은 가마들이 만들어졌어요.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분청사기가 대량으로 만들어졌어요. 분청사기는 고려청자의 제작 방식을 바탕으로 조선의 새로운 문양과 기법이 적용되었지요.


우리나라 풍속은 지금까지도 오히려 그러해서 채소 중에 잎이 큰 것은 모두 쌈을 싸서 먹는다. 그 중 상추쌈을 제일로 여기고 집집마다 심으니, 이는 쌈을 싸 먹기 위해서이다. 장광필(張光弼)이 궁중의 풍경을 읊은 시에도, 궁중의 옷차림은 고려의 모습을 새로 숭상하여서 방령은 허리에 지나가건만 어깨는 반밖에 덮이지 않는다. 지금 풍속에도 오히려 이런 제도가 있는데, 길이는 무릎까지 닿지 않고 넓이는 어깨까지 닿지 않는다.


고려인들은 공물로서 원에 끌려갈 운명에 처하였던 것이다. 이에 따라 남성의 일부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거세되어  궁중의 환관으로 보내졌으며, 여성의 일부는 처,  첩, 궁녀, 잡역부 등으로  끌려갔다. 이처럼 고려여성의 일부가 마치 공물처럼  원나라에 바쳐졌으니  이들이 바로 ‘공녀’였던것이다. 1274년(원종15) 원나라가 고려에 사신을 파견하여 부녀  140명을 요구한 것이 공녀로 끌려간 시초이다. 이는 원에 투항한 남송의 중국인에게 처를  얻어주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고려 정부는 전례에  없는 ‘결혼도감’이라는 임시관청을 설치하고 마을을 샅샅이 뒤져 그 인원을 채워줄  수 밖에 없었다.


모든 건축인이 우리 건축의 보존과 활용을 위해 진정한 전문가가 되어야만 앞으로도 우리건축이 후손들에게 올바로 전승될 것이다. 국왕은 외교, 군사나  인사 문제와 같이 혼자 결정하기 어려운  사안이 생기면 언제든지 재상에게 자문을  요구하였다. 이 때 재상은 국왕의 자문을  받아 국정을 논의하면서 확대회의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석실(石室)의 구조와 벽화(壁畵)에 의해서 고구려인의 건축술과 미술의 기량을 엿볼 수 있다. 곧 쌍영총의 현실(玄室)과 전실(前室) 사이에 세워진 각(角)의 두 석주(石柱)와 투팔천정(鬪八天井), 또 그림으로 나타낸 천정의 장식은 고구려의 건축 양식을 엿보게 한다. 불교를 왕실에서 이와 같이 환영하였던 까닭은 불교가 때마침 국민에 대한 사상 통일의 요구에 부합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가 지녔던 호국적(護國的)인 성격이 왕실에 크게 영합되었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의 사서 양서[117]와 남사[118]에 의하면 고구려의 언어는 경기 지방을 지배한 백제와 동일하였다.


사실 당시 삼별초에게 일반 백성들의 호응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이 때문에 진도로 내려가면서 용손, 즉 용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는 고려 왕실이 12대째로 끝나고 남쪽으로 내려가 황제의 서울을 세우리라는 참언을 퍼뜨리기도 하였다. 따라서 전쟁 중에 몽고 침략 및 지배층의 과중한 수탈에 맞서 싸워 왔던 이들로서는 이제 몽고의 영향력이 강하게 미쳐오고 또 지배층의 수탈이 더욱 심해질 것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다시금 항전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몽고 연합 세력과 반몽고 세력의 대립이라는 구도로 단순화된 것이라고 하겠다. 그리고 그것이 마침 삼별초의 항쟁 대상과 일치함으로써 그에 호응하는 형태로 나타났던 것이다.


이때 요나라로부터 고려가 고구려의 후계자임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요나라로부터 고구려의 옛 땅인 압록강 동쪽의 강동 6주를 확보하는 한편, 요나라와 교류할 것을 약속하였다. 예종이 승하한 당일 날, 왕대비였던 정희왕후의 명으로 의경세자의 둘째 아들인 자을산군(성종)이 예종의 양자로 입적되어 왕위에 올랐다. 정희왕후와 수빈 한씨 (인수대비)와 자을산군의 장인이었던 한명회 등의 정치적 결탁으로 인한 결과였다.


현대 한국사회를 조금이라도 의식을 가지고 살아온 사람이라면, 국가 안보와 정권안보를 구별해야 한다는 사실을 쉽게 이해하리라 믿는다. 이제는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여 이전 정부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텐데, 모든 것이 막막하다. 이의방, 이고를 비롯한 많은 무관들은 벌써부터 제 세상을 만났다고 저 난리들인데. 나를 비롯하여 이의방, 이고 등 무관들이 고위관직을 모두 차지하였고, 장교들도 모두 벼슬을 몇 등급씩 올려주었다.


이외에도 산수화를 보는 듯한 산수문이나 바위를 그린 괴석문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대개 장수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늘에 존재하고 그 생명이 인간보다 월등히 길기 때문이다. 공자는 "인이라는 것은 사람이다(仁者人也)[19]"라고 말하였다. 이때 '사람'은 개체실물(個體實物)을 지칭하고 인은 이 개체자가 본구(本具)한 덕성, 즉 인도(人道)를 말한다. 이 인도(人道)는 금수(禽獸)와 구별되는 인간의 본성으로 인간이 마땅히 걸어야 할 큰 길이다. 그래서 주자(朱子)는 인(仁)이란 "사람이 사람되는 까닭의 원리(人之所以爲人之理)[20]"라고 말하였다.

순천오피 광주op 여수오피 광주오피 광주스웨디시

Report this page